본문 바로가기
  • 참 고마운 오늘 하루
건보준비

[한능검45회후기]한국사능력검정시험45회 1급 합격후기(가채점/정답지)

by lalalu 2019. 10. 26.
2019년도 45회 한능검!

오늘은 한능검 45회 시험 보는 날! 지난번 44회 시험이 어려웠고, 한능검 시험이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라는 말에 긴장되고 두근거리며 시험의 난이도가 걱정되는 마음으로 시험장에 들어가서 책을 덮으라는 순간까지 열공 열공. 기출문제집을 계속 눈으로 스캔하면서 한 개라도 더기억하려고 애쓰다가 시험에 응했다.  오랜만에 시험공부하다 밤늦게 자고(그래 봤자 1시 반) 아침 일찍 일어나서(그래 봤자 7시)  합정역 할리스에서 공부를 하다가 시험장에 들어갔다. 시험 시작은 10시 20분인데 10시 전까지 입실해야 한다.  나는 8:30부터인데... 그것만 보고 8시 10분부터 합정역 도착해서 커피 한잔 하고 들어갔다! 내가 본 시험장은 합정역 7번 출구 성산중학교이다. 역에서도 가깝고 금세 찾을 수 있었다!  오랜만에 올라가 보는 학교 계단과 복도가 정겨웠다.

한능검에서 보내주는 문자안내 

시험장 분위기는 9시 10분쯤 배정된 교실로 찾아가 자리에 앉았다. 수험표에 나온 교실로 찾아가면 문 앞에 내 자리가 정해져 있다. 좌석표를 보고 내 자리에 착석한다. 나는 2등으로 도착했다. 나와 같은 교실의 사람들은 대부분 늦게 도착했고, 7명 정도가 시험에 미 응시하였다. 2명의 시험관이 들어와서 안내방송에 맞게 OMR 지를 주고 수험표와 신분증과 나를 대조하며 확인해주었다. 그리고 시험지를 나눠준다. 시험지에는 시험 시작까지 펼치지 말라는 경고문구가! 시험지를 펼치면 부정행위로 간주된다고 안내가 나왔다. 10시 10분까지는 책을 펼 수가 있었는데, 시험지를 나눠주면서부터 책을 넣고 시험모드에 돌입. 시험지를 받고 시험 치기 전까지 멍 때리는 시간이 잠시 있었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한능검 45회 난이도는 완전 땡큐!였다. 긴장된 마음으로 임해 콩닥되었던 마음이 시험을 풀면서 점차 안정되기 시작했다. 술술 풀면서 거의 다 풀어가는데 시간이 20분 정도 지났음을 확인하며, 시간적 여유도 많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모르겠거나 확신이 없는 문제가 5문 제정도 되어서 패스하고 아는 것부터 다 풀고 다시 돌아와서 풀었다.  3번을 검토하고, 정말 아예 모르겠는 문제는 1문제 세시풍속 문제였다. ㅠㅠ 최태성 선생님이 요새 안 나오는 추세랬는데 2년 만에 다시 나온듯싶다.  그리고 나머지는 다시 차근차근 풀었다. 모르겠는 건 아닌 거를 지워가면서 정답을 찾아갔다. 

 

결과는! 가채점 94점 ^___^ 뿌듯뿌듯(3개틀림)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되어서, 혹시나 시험 난이도가 어려워서 70점을 못 넘기면 어떡하나 걱정과 불안이 있었는데 다행이었다! 시험을 풀면서 이미 안도했다. 1급은 확정이구나^^ 주변에 한국사 공부한다고 동네방네 떠들어 논지라 떨어지면 면이 안 설 것 같았는데 천만다행이었다. 정말 모르겠는 세시풍속 문제는 결국 틀렸고^^ 나름 고심하며 고른 2문제가 틀려버렸다. 단순하게 풀었으면 됐는데 내가 심도 있게 접근하는 바람에 오히려 틀려버렸다. 아쉽아쉽 그래도 1급만 따면 되니까! 기쁘다! 

 

남자 친구이랑 같이 한능검 45회에 접수했는데, 나는 2주 동안 한능검 공부를 차근차근했고 남자 친구은 직장 다니면서 틈틈히 조금씩 하다가 시험 이틀전부터 조금 공부한정도인데 같은 결과가 나와버렸다.ㅋㅋ 남친은 가채점 79점으로 1급! 최태성선생님의 강의를 완강한 효과인 것 같다. 복습할 시간은 없고 모의고사도 2회(43회, 42회)밖에 못 풀었다고 했는데 나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 내 남친 똑똑하다 ㅎㅎ 

 

직장 다니면서 한국사 공부를 준비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최태성 별별 강의 듣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신다면 1급 합격!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5회에서도 보니 기출문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출제되었다. 세시풍속 1문제 빼고^^ 44회는 킬러 문제가 6문제 정도라고 했는데 이번 45회는 킬러 문제의 수도 많지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 (거의 없는 것일 수도) 지난번이 너무 어려워서 이번에 난이도를 낮춰주신 것 같다. 한능검 출제위원님들께 참으로 감사한 마음이다. 대다수의 분들이 합격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45회 준비하신 모든 분들! 오늘 마음 편히 즐겁게 보내세요:-) 

 

 

45회 정답지입니다!

한능검 홈페이지에 올라온 45회 정답지입니다! 가채점하세요:-) 

시험 결과 발표는 11월 8일(금) 10시 예정이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