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참 고마운 오늘 하루
건보준비

건강보험공단 2020 상반기 준비/직업교육/자격증

by lalalu 2019. 11. 17.

퇴사하고 건강보험공단 2020 상반기 준비를 하고 있다.

막상 준비를 하려니까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고민스럽고 정보가 흩어져있어서 난감했다!

그래서 준비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그리고 나도 내 준비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절차는 서류전형-필기전형(NCS)-면접전형이다.

 

먼저 서류전형부터 준비를 하자면, 자격증 준비가 있다.

공통으로 전문, 일반 자격증이 있으면 좋다. 준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활 1급과 한국사 1급은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듯하다. 그 외에 전문으로 정처기나 사조사를 준비하는 듯하다. 사조사는 지금 준비해도 상반기에 쓸 수가 없어서 나는 패스하기로 했다. 정처 기는 나의 전문이 아니므로 패스. 그러다 보니 내가 준비할 수 있는 건 컴활과 한국사뿐이었다. 컴활은 2달 준비해야 하고 시험에 기본 5번 이상 떨어지고, 자리운이 필요해야 붙는 어려운 시험이라고 익히 들어서 차라리 자소서에 더 힘을 쓰기로 하고 과감하게 패스했다. 그래서 나는 한국사 1급만 준비.(이래도 되는 걸까)

건보는 자소서를 잘 쓰면 된다고 해서 과감하게 패스했는데, 컴활을 딸 수 있는 여건이 되신다면 따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건보 외에도 널리 널리 쓰이는 자격증이므로! 

 

한국사 준비는 이 포스팅을 보면 문제집이 추천되어있다. (갓 태성)

https://harutoday.tistory.com/26?category=837225

 

[한능검45회]D-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주완성 준비!시험당일 준비물!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내가 함께 한 소중한 책들! 최태성 별별쌤의 고급 상하 그리고 에듀윌 기출문제집이다. 문제집은 꼭 스프링제본 하는 것이 좋다! 완전 편하다. 안했으면 큰일 날뻔! 스프링 추천입니다..

harutoday.tistory.com

 

자격증이 준비되었다면 평가항목이 있다. 학교교육, 직업교육, 경력, 경험, 자격증, 자기소개서, 우대사항 등이 있다. 나는 우대사항은 정말 하나도... 없다..ㅠ_ㅠ 건보 인턴이나 공공기관 인턴, 지역인재 등이 우대사항 등에 해당한다. 

우대사항이 없다면 준비해야 하는 것은 바로 직업교육이다. 학교교육은 대학교 때 들은 수업을 기재하는 것이므로 이제 바꿀 수 없다. 직업교육은 내가 선택해서 채워야 한다. 건보는 5개를 기입할 수 있으므로 5개를 영역에 맞춰 들으면 된다. 직업교육? 용어가 생소해서 이것이 무엇인가 싶었다. 이게 뭐지. 어디서 듣지. 뭘 들어야 하지? 많은 의문을 가지게 했다. 공기업 준비 카페를 검색하고 또 검색하다 보니 눈치껏 아 이런 거구나 알게 되었다. 직업교육은 NCS 분류코드에 맞춰서 들어야 한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기술서를 보면 대분류/중분류/소분류/세분류가 있다. 여기에 있는 숫자가 같은 과목을 들으면 된다. 예를 들어. 02 경영 -01 기획사 무-01 경영기획-01 경영기획이라면 02010101의 코드인 경영기획 과목을 들으면 된다. 

그렇다면 직업교육은 어디에서 들어야 하는가? 에듀 퓨어나 휴넷에서 많이 듣는다. 듣는 방법은 유료와 무료 두 가지가 있다. 직장인의 경우 고용노동부에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면 무료로 들을 수 있고, 아니라면 유료로도 수강이 가능하다. 

 

이렇게 에듀 퓨어에 가서 NCS강의를 누르면 직무분류로 코드가 쫘악 나온다. 같은 코드를 찾아서 듣고 싶은 것을 들으면 된다. 과목마다 학습시간도 다르고 금액도 다르다. 직업교육은 성적이 아니라 수료/미수료로 뜬다. 수료기준은 총 60점을 넘어야 하며, 수업을 다 듣고, 진행 평가 최종평가를 치러야 한다. 과제가 있는 수업도 있다. 강의계획서를 보면 미리 알 수 있으니 체크하고 선택해서 수강하면 된다. 날림으로 들을 경우 2-3일 안에도 수료가 가능하다. 내일 배움 카드로 한 달에 총 3개만 수강이 가능하다. 미리미리 들어두면 상반기 준비에 좋을 듯하다. 급한 경우 돈을 내면 일주일 안에 5개 따는 것도 가능은 하다. 미리 준비해두자. 다른 공단의 경우(연금)는 직업교육이 20개까지 기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내가 준비하는 공단에 필요에 맞춰 코드별로/개수별로 준비해두자! 

이제 서류전형 준비가 끝났다면, 자소서를 준비해야 한다. 건보는 자소서가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한다. 자소서 항목을 모아 미리 써보는 것도 좋겠다.라고 생각하지만 실천하지는 못하고 있다. 다음 아래가 자소서 질문사항이다. 묻고 싶은 핵심은 갈등, 협력, 팀워크, 문제 해결, 윤리의식 등등을 상황만 다르게 설정하여 바뀌고 있는 느낌이 든다. 질문에 해당하는 나의 경험이 무엇인지 정리해보는 작업이 먼저 필요한 것 같다. 질문은 매년 바뀌기 때문에. 자소서를 얼마나 잘 써야 합격할 수 있는지도 참 궁금하다. 학원이나 업체에 자소서를 첨삭하는 방법도 있고, 주변 친구들에게 이해가 되는지 물어보는 방법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여 준비해보자. 

 

[2017년 중반기 5문항]
1. 상호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논리적인 근거로 상대방을 설득한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떤 방법으로 상대방을 설득했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새롭게 속한 조직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시간, 사람, 자본 등 자원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이에 어떻게 대응해 나갔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학교나 사회에서 속했던 조직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 자신이 했던 중요한 일이나 약속을 불기피한 사정으로 인해 지키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하반기 4문항]
1.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이에 대하여 반대되는 입장을 전하기 위해 정중히 대화에 임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대화의 쟁점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의 의사소통 방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기존에 합의되지 않은 방향으로 일이 진행됐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문제가 되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단계별 대처방안을 행동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소속된 팀을 분석/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보완시켰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의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소속된 조직의 규칙과 자신의 가치관을 조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규칙과 가치관 사이의 갈등이 발생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상반기 4문항]
1. 윗사람(교수, 선배, 상사 등)으로부터 어려운 업무를 지시받아 수행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의 상황과 윗사람이 지시한 내용을 기술하고, 본인이 윗사람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어떤 상황이나 자료를 분석해 내린 예상이 적중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예상을 위해 사용한 자료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자신이 소속된 팀(또는 조직) 중에서 다른 팀(또는 조직)에 비해 장점이 많다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본인이 속한 팀(또는 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이 팀(또는 조직)의 장점을 발전시키는데 역할을 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주변 사람 혹은 동료들의 규정이나 절차, 원칙 등을 어기는 관행적인 행동들을 고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관행처럼 어기고 있었던 규정이나 절차, 원칙을 간략히 기술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인 행동 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하반기 4문항]
1. 서로 경쟁관계에 있었거나 견해 차이로 대립하던 상대방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 낸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설득 과정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 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앞으로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한 이유와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학창 시절 또는 직장생활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구성원들을 위해 본인이 자발적으로 양보를 한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양보한 이유와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본인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꾸밈없이 털어놓고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자신이 한 행동의 내용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