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참 고마운 오늘 하루
독서

[설득당하고 설득하라] 소통의 기술 - 리처드데니

by lalalu 2019. 10. 19.

1. 타인의 말을 잘 듣는 법

우리는 말하는 것보다는 듣는 것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운다. 그렇기 때문에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누군가의 말을 귀담아듣는 동안 명심해 둬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첫째, 눈으로는 상대방을 본다. 둘째, 정신은 전적으로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시킨다. 셋째, 한마디의 말이나 하나의 표현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것은 없는지 체크한다. 이것은 집중력과 경청에 보탬이 된다.

 

2.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도와줘라

인간의 가장 큰 본성 중 하나는, 사적으로든 공적으로든 누군가로부터 인정과 배려를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직장인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커다란 요인 중 하나는 직장에서 그 자신의 존재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환경여건이다.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생각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그에 앞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그들이 하고자 하는 일에 먼저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다. 많이 묻고, 경청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격려를 해야 한다.

 

3. 당신의 실수를 인정하라

실수는 아주 단순한 실수라 할지라도 갈등과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와해로 이어질 수 있다. 다만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정직해야 한다. 당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려 들지 말고 앞서 사과하라. 정직함으써 다른 사람들과의 신뢰를 유지하여 갈등을 피하게 되고, 하나의 어떤 상황을 최악으로 몰고 가는 커뮤니케이션의 와해를 예방하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오래도록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더욱더 좋아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 나은 서비스, 더욱 훌륭한 고객관리, 그리고 고객들의 불만을 수렴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기본적으로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겸손은 오래간다. 그래서 어떤 실수를 했거나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마음의 상처를 주는 언행을 했다면 곧바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것을 곧바로 시정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4. 보디랭귀지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70%는 청각적이라기보다는 시각적인 요소가 더 강하게 발휘된다. 소위 말하는 보디랭귀지를 과학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여기에는 무려 75만 여개에 달하는 신호가 담겨 있으며, 얼굴 표정에 나타난 신호만도 1만 5천여가지가 있다고 나와 있다.

 

5.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0가지 중요한 팁

1) 사람에게 말하라.

2) 사람을 보거든 미소를 지어라.

3) 말을 걸 때는 상대방의 이름부터 언급하라.

4) 온화하고 다정스럽게, 그리고 협조적인 자세를 취하라.

5) 삶에 대한 열정을 지녀라.

6) 상대방에 대해 진심어린 관심을 보여라.

7) 칭찬할 기회를 찾아라.

8) 상대방의 감정이나 정서를 배려하라.

9) 상대방의 입장이나 견해에 대해 사려 깊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라.

10) 훌륭한 경청인이 되어라.

 

 

+

사람을 상대로 일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업무를 하다 보니 사람간에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으로 중요하다. 하루에도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일한다.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대할 때, 항상 친절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한다. 책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사고 더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인지하는 시간이 되었다. 사람을 대할 때 적용하여 좋은 관계를 통한 더 좋은 시너지를 내야겠다.

댓글